방송미디어과 캐릭터이미지입니다.

방송미디어과 슬로건입니다.


교육과정소개

HOME > 학과소개 > 교육과정소개

교육목표

직무수행 완성도 높은 영상제작전문가 양성

  • 산업체 현장 전문 인력 수요의 교육과정 개발 및 취업 연계 현장실습
  • 산업체 위원의 교육성과 평가 및 취업 추천

창의적 융복합 영상제작전문가 양성

  • 영상 콘텐츠 테크놀로지의 이론과 실무 능력 함양
  • 영상제작 협업 시스템의 이해와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능력, 화합과 책임감의 인성 교육

인성과 성실성를 갖춘 영상제작인 양성

국제화에 부응하는 글로벌 영상제작인 양성

학과특성

NCS(국가직무능력표준)에 의한 교육과정 운영

  • 산업체 직무 및 인력 수요 조사 반영의 현장 실무형 교육과정

영상제작에 필요한 하드웨어 장비와 소프트웨어 능력 겸비

  • 영상제작 장비 및 콘텐츠 제작 운용 능력 보유
    : 학교보유의 IPTV방송국, 중계방송제작차, 가상스튜디오, 각종 촬영장비, 아이맥 실습실 등
    : 영상제작기획, 영상제작실습, 드라마기획, 드라마제작, 다큐멘터리제작, TV프로그램제작, 1인미디어제작, 모바일콘텐츠제작
  • 포토샵(그래픽기초), 에프터이펙트(영상그래픽), 파이널 컷 프로 X(편집), 프리미어 프로(편집), 다빈치리졸브(색보정) 컴픽스 미르(문자그래픽) 등

교육과정

전공기초

  • 촬영기초, 조명기초, 영상편집기초, 영상사운드기초, 영상제작기획, 영상제작 제작 실습
  • 그래픽기초, 영상그래픽, 문자그래픽, 영상개론, 영상문법, 미디어영상론 등 이론과 실습

전공심화

  • 촬영실무, 영상편집실무, 색보정, 드라마기획, 다큐멘터리제작, 드라마 제작, 모바일콘텐츠제작
  • 1인미디어제작, TV프로그램제작, 문자그래픽 실무
  • 창의융합설계, 캡스톤디자인, 영상제작워크숍, 졸업작품제작 등 심화학습

진로분야와 취업전망

전망

  • 미디어 환경이 지상파 중심에서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폰 중심의 OTT(Over The Top) 서비스 플랫폼(유튜브, 넷플릭스, Hulu, 아마존 프라임 등)으로 급속히 변화하고 있음
  • 유튜브 크리에이터 시대 도래
  • OTT 서비스 플랫폼을 통한 영상 콘텐츠 소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
  • 기업들은 유튜브를 통해 소비자와 더 가깝게 소통, 비디오 커머스 시장이 발전하고 있음
  • 각 플랫폼 별 컨셉에 따라 콘텐츠 기획 및 구성이 달라야 하며, 이에 따른 활용전략도 다양화되고 있음
  • 이와 같은 방송환경의 변화에 따른 영상제작 환경의 변화가 예상되며, 이에 따른 영상제작 분야의 인력 수요는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.
  • 진로 및 취업

    • 지상파 방송국: KBS, MBC, SBS, EBS
    • 종편 방송국: JTBC, 채널A, TV조선(TV-C), MBN
    • PP 채널: KTV, TVN, TBS, 재능방송, CJ E&M 등 100여개
    • CATV방송국(CMB), 중계방송(SpoTV), 방송송출(CJ헬로비젼), 프로덕션, 현대증권방송센터, 한국경제TV, CF제작사, 기업체 사내방송 등
    • MCN, 1인 방송제작 및 운영분야 등